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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8.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순서 매기기 (Numbering) ***


- 정보구조를 순서적(순차적)으로 배열로 설계하는것
- 일반적인 정보구조는 의미중심으로 묶고 사용자 니즈에 의해 열람이 진행되도록 설계
- 순서매기기는 제공자 중심의 정보구조 =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 누구나 공감하고 어떤상호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객관성이 전제되어야 최종정보까지 열람이 가능함

- 순서강조를 위해 숫자를 크게 사용
- 숫자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잡하는 명확한 개념이어서 쉽고 친근하게 느낄수 있고 주의를 집중 시킨다.

- 수행부담(perfomance load)을 덜어줌
- 정해진 순서에 따라 과업을 수행하게 되면 과업단계마다 수행여부를 고민할 필요가 없고 항행을 위한 방향선택이나 현재위치 파악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cognitive load)이 크게 줄어듬

- 너무 많은 단계로 설계되면 수행부담이 커지므로 4~5단계 이하로 조절
- 마지막과정에는 과업수행결과 를 명시해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것이 효과적





벤치마킹

http://box.net/widget/new

- 집중도를 높이고 양식이 갖는 복잡성을 약화시키기위해 닫힌 구획의 배열과 큰 숫자 사용

http://allconsuming.net

- 서비스 설명에 숫자를 적극 활용해 커뮤니케이션 극대화





관련이론

수행부담감(Performance Load)

- 사용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지적, 신체적 행위의 정도를 의미
- 과업 수행에 소요되는 노력이 크다고 인식되면 과업을 포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만족도는 낮아짐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