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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6.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스크린샷 (Screenshot) ***


- 그래픽파일로 저장된 한 장의 화면내용

-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인지 미리 체험시키기 위해 자주이용됨
- 웹브라우져까지 포함된 스크린샷은 단순한 비주얼이 아니라 서비스와 관련된 비주얼로 인식되어 커뮤니케이션하는데 효과적

- 인간의 두뇌는 시각 지향적

- 여러구절의 설명보다 서비스 특징을 훨씬 쉽게 전달
- 서비스의 주요특징(key features)을 스크린샷과 간략한 설명을 덧붙여 제공하면 소개를 읽지 않아도 됨
- 동영상이나 계임처럼 동적요소가 많은 서비스에서 효과적

- 사용자 기대와 일치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야함
- 시각적 관심과 특장점이 최대한 발휘되는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면 효과의 극대화를 볼수 있음





벤치마킹

http://www.pando.com

- 서비스의 이해를 돕는 스크린샷 이미지를 조형적인 요소로 활용

http://www.thumblicio.us

- 'del.icio.us'의 북마크 정보를 스크린샷형태로 제공





관련이론

정보처리의 깊이(Depth of Processing)

-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기억 가능성이 달라진다.
- 동일조건이라면 정보처리 수준이 깊을수록 기억이 증진된다
- 고려해야할 커뮤니케이션 전략

1. 정교화

. 사용자가 정보를 더 많이 생각하도록 정보처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한다.

2. 시각적 심상화

. 시각적 정보가 언어적 정보보다 더 쉽게 기억되므로 관련이미지를 적극활용

3. 개인적 관련성

. 가장 관심갖는 주제는 자기자신이므로 개인화의 관련성을 부여하면 기억 가능성은 높아질수 있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