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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7.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스크린캐스트 (Screencast) ***


- 캡처(capture)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컴퓨터 화면과 음성설명을 레코딩(recording)한 짧은 영상물
- 주로 데모용으로 사용

- 사용자에게 간접체험을 주어 소프트웨어의 용도와 특징을 보다 쉽게 이해시킴

- 사용자측면에서 일일이 조작해보지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취득할수 있기때문에 편의성 향상

- 이야기구조를 가지기때문에 사용자 경험이 지속되지않으면 메시지를 전달하기 어려움
- 사용자의 시간을 얼마나 오랬동안 점유할 수 있는가(time share)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성과가 틀려짐
- 지루하지않도록 줄거리의 구성과 분량을 조정
- 도입부에서 관심을 끌지못하면 전개 될수 없으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이야기에 몰입할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기법(storytelling)을 적용할 필요가 있음





벤치마킹

http://www.basecamp.com

- 직접시연하는 스크린케스트 제공

http://beat.plazes.com

- 그림과 모션(motion)을 담은 플래시 무비로 서비스 혜택을 함축적으로 설명





관련이론

정교화처리(Elaborative Processing)

- 특정정보에 대한 기억을 증진 시키기 위해서는 정보가 정교하게 처리 되어야함
- 관련 그림, 참고자료, 체험하기, 데모보기, 묻고답하기 등 부가정보를 이용하여 원래정보를 보다 심층적으로 처리하게 함
- 원래정보와 부가정보가 의미있게 결합되면 기억 가능성이 더욱 커짐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