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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9.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최근 읽은 사람들 위젯 (Recent Readers Widget) ***


- 네트워크(network)의 연결점(node)이 점점 다양해져 연결점이 주제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이동하고있음

- 콘텐츠 창출(contents creation) 측면에서 필자(writer)가 중요하지만 콘텐츠 가공(contents modification)측면에서는 독자(reader)가 중요 = 독자의 위상이 필자에 필적 할만큼 중요

- 최근 읽은 사람들 위젯을 통해 특정주제를 읽은 사람들의 프로파일 페이지(profile page)로 이동하면  그사람의 사이트와 블로그, 친구들, 가입 커뮤니티, 소개, 최근 코멘트 등 다양한 정보를 볼수 있음

- 디자인에서 중요한점은 참여자의 정체성(identity)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는점
- 기존엔 텍스트 링크방식으로 최근 읽은 사람들을 표현했지만 이방법은 인식성(recognizability)이 부족해 독자들의 클릭을 이끌어내지 못함

- 10개의 아이디와 10개의 얼굴사진은 다른느낌을 줌
- 10개의 아이디는 기계적 느낌이지만 10개의 사진은 인간적인 느낌을 줌
- 비주얼요소의 추가로 페이지가 더 가치있게 인식될수있음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비중이 높다면 최근 읽은 사람들이 대한 정보를 시각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벤치마킹

http://www.profy.com

- 우측영역을 2단으로 분할, 최근 읽은 사람들 위젯을 화면상단에 배치

http://www.fivelimes.com

- 소셜쇼핑서비스(social shopping service)라는 특징을 살리기 위해 최신 리뷰와 작성자를 페이지 하단에 제공





관련이론

인식성(Recognizability)

- 눈에 잘 들어오거나 기억하기 쉬운 속성의 정도

- 인식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할 가이드

1. 단순한디자인

. 구성요소가 적고 구성요소의 형태가 단순하면 최소의 노력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다른형태를 방해하지않는다

2. 기억하기 쉬운 디자인

. 친근하고 연상하기 쉬운 형태적 요소를 사용
.텍스트 언어 보다는 시각적언어가 유리하며 개인적 관련성을 부여할 수 있어야함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