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5.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썸샷 (Thumbshot) ***


- 썸네일(Thumbnail)크기의 이미지 제공을 의미
- 스크린캐스터나 스크린샷에 비해작은 크기의 시각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전달에 있어서 보조적인 역할 수행

-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텍스트만을 제공하는 것보다 썸샷의 이용으로 시각적 의미를 더하면 좀더 정보에대한 이해를 높을수 있다

- 최근 썸샷의 용도

1. 특정이미지 정보를 축소한 작은 이미지

. 작은 이미지 사용으로 공간과 페이지 용량의 절약
. 과도한 비주얼은 텍스트 읽기의 소홀을 야기하므로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정보가 처리되지않을수 있음

2. 특정 사용자와 사물을 상징하는 아이콘

. 상징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시각적 사고와 연결될수 있는 시각물을 이름(Label)과 함께 제공

3. 서비스 정체성을 표현하는 조형적 시각물

. 작은 이미지들이 일정한 규칙에따라 군집을 이루면 조형적가치가 커지고 색다른 느낌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짐





벤치마킹

http://www.jumpcut.com

- 영상스틸과 썸샷을 제공
- 사용자의 의사결정이 시각정보에 의존하는 방식은 썸샷의 내용이 자극적일수록 클릭가능성이 높음
- 사용자가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도록 부가정보(예, 제목, 태그 등)의 정보를 함꼐 제공하는것이 좋음

http://www.asoboo.com

- 썸샷의 군집으로 조형적 가치를 높임

http://www.yumsugar.com

- 회원을 표현하는 아이콘(죄측하단)을 썸샷의 형태로 제공해 감성적 느낌을 강조





관련이론

큰그림과 작은 그림의 뉘앙스

- 큰그림은 담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자의 시선이 오래 머므르가때문에 감성적 교감이 많이 이루어짐
- 큰그림은 감성적 느낌을 작은 그림은 이성적 느낌을 전달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