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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6.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높은 가시성 (High Visibility) ***


-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
- 휴대폰은 가시성이 낮은 대표적인 예 : 공간제약으로 인한 기능옵션의 제한, 하나의키에 여러기능의 중복 맵핑...
-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고 경쟁이 치열할 수록 가시성이 높은 사이트가 경쟁의 우위를 확보할 수 밖에 없다.

- 시스템의 목적, 기능, 상태가 잘 드러나도록 섥하기 위해 다음사항을 고려해야한다.

1. 시스템목적

- 태그라인, 슬로건, 광고 카피, 특장점 설명문, 설명 그림 등 서비스에 대한 개념 모형(conceptual model)이 형성될 수 있는 정보 및 단서를 충분히 제공되어야함
- 제공되지않을시 사용자는 시스템내부를 직접 경험한 후에애 시스템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2. 시스템기능

- 메뉴 카테고리, 메뉴레이블, 각종컨트롤 등 시스템 기능 숳ㅇ을 위한 요소가시스템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표현되어야 함
- 그렇지않을시 일일이 메뉴를 클릭해 수행 기능을 확인해야하므로 가시적이라볼수 없다

3. 시스템상태

- 시스템이 현재 어떤 기능을 수행중이며,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사용자에게 적절히 알려주어야 한다.
- 현재상태에서 상요자에게 가용한 옵션과 그렇지 않은 옵션을 직관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함이다.





벤치마킹

http://www.bodenusa.com

- 상품의 색상, 사이즈 등의 옵션을 전부 노출
- 드롭다운 버튼에 비해 옵션 범위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옵션의 선택이 간편하다
- 마우스의 조작없이 해당옵션의 재고여부를 확인가능하다

http://www.princess.com

- 여행상품검색기는 한공간에서 여러옵션의 가용 여부를 볼수 있게하여 상위 및 하위 옵션의 항목 및 관계를 쉽게이해할 수 있다.

http://www.meetwithapproval.com

- 내부에 숨겨져있던 핵심페이지를 초기화면으로 제공하여 가시성을 높임(open mode)





관련이론

재인(Recognition)과 회상(Recall)

- 기억은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것이며, 인출과제는 재인과 회상을 포함한다.
- 재인은 어떤 정보인가 이전에 제시되었는가의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고, 회상은 정보가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장된 정보를 꺼내는것이다.
- 재인은 객관식, 회상은 주관식
- 인지적 부담을 중이기 위해 회상보다는 재인 기억을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한다. 이것이 가시성을 제공해야하는 이유이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