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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4.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태그 클라우드 (Tag Cloud) ***


- 웹사이트내에서 사용된 태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태그 리스트
- 인기도, 빈도수, 최신성 등 중요도 산정 기준에 의해 시각적 비중이 높아진다.
 - 이는 서체 크기로 표현되며 크기차이를 인식시켜 얼마나 인기있는 태그(popular tags)인지 또는 얼마나 최근에 등장한 태그(recent tags)인지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한다.

- 좁은영역에 많은 단어를 밀집시키기때문에 인식하기 쉽고 읽기 편한 구성이 요구
- 이를 위해 서체는 한가지 색상으로 사용하고 돌기가없는 산세리프체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 일정한 태그 간격을 유지하고 최소 2개이상의 정렬 옵션(알파멧순, 가나다순, 중요도순, 빈도순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 시각적비중이 높은 몇개의 태그 위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진다는 단점이있다.
- 푸시전략(push strategy)에 적합하므로 메인 네비게이션을 보완하기 위한 차원으로 고려

- 체계성이 부족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형태의 네비게이션
- 노출, 배열에 대한 옵션을 적절히 사용하여야한다.





벤치마킹

http://www.squidoo.com

- 한가지 색상으로 태그클라우드를 표현해 서체 크기만으로 주요 태그를 쉽게 찾을수 있다.

http://www.lifetango.com

- 다양한 방법으로 태그를 표현하고 있지만 가독성이 낮다

http://www.30daytags.com

- 태그리스트에 정렬 옵션 기능을 제공





관련이론

시각화(visualization)

- 그래픽기술과 기법을 사용해 정보를 전달하는것
- 적은노력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기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있어 매우중요
- 과학적데이터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모델링하는 과학적 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와 입력 데이터의 개념과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정보시각화(information visualization)로 나눌수 있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