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8.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비주얼 서치 (Visual Search) ***


- 시각적정보와 도구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검색방식
- 시각적도구를 이용한 시각적인 기억전략(visual memory strategies)이라는 점에서 기존 검색 방식과 다름
- 주요검색과정은 시각적연결, 시각적관계, 시각적형태를 비교, 확인해 원하는 정보를 찾음

- 감성적 요소와 재미를 제공하며 텍스트검색에 비해 검색결과를 예측하기 쉬움

- 보편화되기위해서는 기계가 그림이나 영상정보를 이해할수 있어야함
- 메타데이터의 체계와 내용을 개선해야만 비주얼 서치가 정확도를 가질수 있음

- 메타데이터가 조더 인간중심적으로 기획, 설계되어야 가능

- 디자인관점에서 비주얼 서치는 화면에서 컨트롤 비중이 높아지고 웹디자인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차이가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





벤치마킹

http://www.like.com

- 비주얼검색에의한 비주얼쇼핑 서비스
- 화면상단의 슬라이딩버팅, 컬러파렛트 컨트롤과 화면 죄측의 체크버튼 컨트롤을 이용하여 검색 옵션을 조합하면 키워드 검색과 메뉴 브라우징에 비해 검색과정과 결과 측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이 높아진다.


http://www.liveplasma.com

- 아마존의 음악, 영화 DB를 활용한 플래시 기반의 서비스
- 컨셉단계
- 정보와 정보간의 연결과 관계를 직관적으로 확인 할수있는 관계모델중심의 서비스





관련이론

시각적 기억전략(Visual Memory Strategies)

- 학습자에게 있어 정신적인 심상을 이끌어 내는 기법으로 그림에 의한 전략(pictorial strategies), 구체성(concreteness)에 의한 방법, 정신적인 심상지시법(mental imagery)등이 있다.
- 경험적인 증거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시각적인 전략은 학습과 기억을 촉진시킨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