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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18.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지도 디자인 (Map Design) ***

- 매쉬업(mashup)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지도데이터를 이용한 디자인이 많이 짐

- 지도를 디자인 할떄는 지도의 이용 목적, 이용 대상, 이용 상황 등을 고려해 지도구성을 결정
- 좋은 지도 구성은 지도의 목적과 용도를 직관적으로 이해시키며, 주제요소와 배경간의 대비와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져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 지도에도 제목, 만든이, 범례, 날짜, 방위, 격자, 축적, 정보가 기본적으로 포함 되어애 지더를 제대로 사용 할수 있음

- 시각디자인 측면에서 형태와 배경간의 구조화를 통해 요소의 중요도를 부여하고 다양한 대비기법을 통해 중요도가 높은 요소를 시각적으로 강조
- 무엇보다 텍스트. 심볼, 대비, 마크 등을 이용한 위계구조를 통해 메시지를 이해시키는것이 중요

- 사용자에게 적은 노력으로 많은 정보를 얻게 하며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탐색과 기억을 돕는다는 점에서 지도응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될 수 있다





벤치마킹

http://www.propsmart.com/

- 구글맵을 이용한 매쉬업 서비스
- 기업색상과 구글맵의 도로색상이 같은 톤으로 표현되어 마치 지도 데이트를 재가공 한듯보임
- 조형적 측면의 좌우문제를 고려해 지도를 우측에 배치
- 데이터를 담는 틀의 각색한것이 좋은 아이디어임

http://hotpads.com/

- 배경을 단순히 처리하고 주제 요소(도로,건물)를 부각시켜 지도의 목적과 용도를 잘 반영

http://flickmap.com/

- 실사풍경의 위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반영


관련이론

좌우문제

- 사람의 시공간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이 있다는것이 관찰됨
- 눈이 마지막으로 도달하는 화면의 우측애 가장 중요한 내용이 놓이게 되면 그 중요성이 바르게 인식된다고 주장
- "예술적 회화작품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그림의 우측 절반에 있다" - Restark, R 1979 -
- 화면우측에 중요한 내용을 담는 것이 호감을 준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