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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16.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거시여백과 미시여백 (Macro & Micro White Space) ***

- 영국의 디자이너겸 컨설턴트인 마크볼튼(Mark Boulton, http://www.markboulton.co.uk)은 여백을 크게 거시여백과 미시여백으로 나누었다.
- 화면구성에 있어 주요요소 간의 여백을 거시여백으로 행이나 단어와 같은 작은 요소간의 여백을 미시여백으로 정의 함(http://alistapart.com/articles/whitespace)

- 새롭고 생소한 서비스에 호의적인 첫인상을 주기위해 간결함, 미니멀리즘, 시각적 임팩트 등의 디자인 해결책을 통해 첫인상과 의미전달을 관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거시여백을 제공

- 여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백의 효용가치를 재정의해 여백을 단순히 빈 공간 이 아닌 형태를 돋보이게 하는 슌기능의 공간으로 간주해야함

- 빈틈없이 채우는 것은 공간활용을 잘한것이라 볼수 없다.
- 내용물은 빈 공간을 반드시필요로 한다 - 절대여백

- 인간은 사물을 형태와 배경으로 구분 하려하며 어떤 부분을 형태로 보느냐에 따라 동일한 대상에 대한 지각이 달라진다.
- 일반적으로 명확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것, 주제에 가까운것, 가깝게 지각되는 것을 형태로 인식하고 그렇지 않은것은 배경으로 인식하므로 배경이 없으면 형태도 인식될 수 없음

- 거시여백을 이용해 서비스 정체성, 주요메세지에 대한 강조들 큰 틀의 커뮤니케이션을 관리
- 미시여백을 이용해 작은 요소를 쉽게 읽도록 하여 정교화된 케뮤니케이션을 관리





벤치마킹

http://www.linkedin.com/

- 주요 메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거시여백을 이용





관련이론

시각적 임팩트(Visual Impact)

- 시각적 충격을 통해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사용자에게 주는 인상의 강도를 높인다.
- 이를 위해 비쥬얼 요소를 분산 시키지 않고 한군데로 모아 보다 강한 비쥬얼을 형성 시키는데 이를 시각적 임팩으라 한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