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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17.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코맨트 디자인 (Comment Design) ***

- 의견영역을 쓰고 읽기 편하게, 더 나아가 보기 좋게 디자인하느것
- 블로그의 보급과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아 지면서 코멘트 디자인은 본문 디자인 만큼 중요해짐

- 의견영역은 입력하고 싶은 느낌(enterable)가 가독성(readablity)이 중요하므로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하나. 의견을 입력하고 싶은 느낌이 들어야 한다.
. 입력 필드의 크기가 작으면 심리적인 측면을 자극시키지 못할뿐 아니라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기 떄문에 불편함
. 열려있는 상태로 제공되어야 바로 입력될 수 있어야한다.
. 이것은 심리적, 물리적 경로를 단축 시키는 효과가 있다.

둘. 의견을 신속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 의견은 제계적이거나 일관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 하나의 본문에 수백개의 의견이 게재되기도 한다.
. 의견영역의 타이포그라피와 레이아웃은 본문보다 더 중요하게 디자인 되어야 함
. 여러개의 의견들이 일정한 기준에 의해 배열되기 위해서는 리스트형식이 최선임
. 하지만 리스트형태는 단조로움과 구분의 모호함을 수반하기 때문에 적은 차이로 시각적 변화를 준다.
. 행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읽기 동선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읽기 속도가 더뎌짐
. 행의 길이가 너무 갈게 되면 다음 행을 찾는 시간이 길어져 읽기 속도가 더뎌짐
. 적절한 행의 길이를 유지하는게 중요





관련이론

GIGO (Garbage In Garbage Out)

- '쓸데 없는것이 입력되면 출력되는것도 쓸데 없는것뿐'
-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보면 입력 형식의 중요성을 말하는것인데
- 코멘트 작성의 경우 한개의 입력필드를 제공할 떄보다는 제목, 내용, 참부파일 등으로 입력형식을 구조화 시켰을때 더 유용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