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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11.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강한 색상과 밝은 색상 (Strong Color & Bright Color) ***

- 새로운 서비스는 역동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내세워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야한다.
- 인지도가 낮은 서비스일수록 상징성 보다는 실용성을 앞세워 니즈를 자극해야한다.
- 이런 전략적 의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컬러전략을 사용한다.

- 채도가 높은 색상은 밝고, 강하고, 진하고, 선명한 색상이다.
- 이중 진한 색상은 명도가 낮아 무거운색으로 분류

- 강하고 밝은 색상의 배색은 강한 대비를 만들어 맑은 느낌을 가지게 한다
- 강하고 밝은 색은 자루한 화면에 활력을 넣고 특정 부분을 강조한다.
- 남용하면 사각적 부담을 가중 시키는 역효과를 낸다.

- 색상 전략을 수립할 때는 자극과 시지각의 관계를 먼저 이해해야함
- 자극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이상 자극을 주지 못한다.
- 강한 색은 사용자 경험이 형성되는 과정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이미 사용자 경험이 형성된 후에는 효용가치가 떨어진다.
- 자극이 강할 수록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 초기에 강한 색상의 전략을 구사했다면 중간에는 색의 강도를 줄이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벤치마킹

http://www.target.com/

- 기업색상인 붉은 색을 원포인트 컬러로 사용해 강한 색상의 사용 수준을 적절히 유지하고 상품의 고유 색상을 살릴수 있도록 회색계열의 중성색을 사용하고 있다.





관련이론

색의 기능성

-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색의 기능성을 고려해 색상체계를 수립해야함
- 색의 주목성(사용자의 시선을 끌어 전달하고자하는 정보에 주목시킴), 색의 판독성(원하는 정보를 확실히 찾을 수 있도록 전경과 배경의 대비를 강조하기위해 색의 밝기를 적절히 조절), 색의구분성(색 차이에 의해 보다 쉽게 구분 될 수 있도록 함)을 적절히 이용해 요소와 영역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