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9.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리퀴드 디자인 (Liquid Design) ***

- 다양한 브라우져지원, 플랫폼에 종속되지않는 디자인을 추구
- 해상도에 따라 적절하고 유연하게 보여지는 디자인
- Flexible Design

- 사용자에게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짐

- 가변 레이아웃(relative layout)이 전제되어야 함
- 고정 래이아웃(fixed-width layout)에 비해 가독성에 대한 약점이 있음
- 행의 길이가 과도하게 길어질 경우 다음 행의 시작점을 찾기 어렵다

- 다양한 모습과 느낌을 미리 예상 한다는것이 디자인 측면에서는 약점

- 가변 레이아웃은 CSS를 사용해 화면을 구성허고 요소를 배치한다
- 여백(margin), 영역(division), 글자간격 등의 크기 설정은 퍼센트(%), 자폭(em)과 같은 가변 측정 단위(flexible measurement units)를 사용





벤치마킹

http://hipcal.com/

달력이 위치한 본문 영역을 가변레이아웃으로 설계





관련이론

웹표준(web standards)

- 구조(structure), 표현(presentation), 동작(behavior)이 분리된 표준화된 웹문서를 개발 함으로써 가능한 많은 사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철학이자 운동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