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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3_1. 인터렉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PART_3. 인터렉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단일 컨텍스트 다중 작업 (Single Context Multi Tasking) ***


- AJAX, FLEX의 등장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페이지 이동없이 여러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

- AJAX기술을 사용하면 원하는곳에서 원하는 정보를 불러들일수 있음
- 한곳에서 머물면서 과업을 수행한 다는것은 사용자 컨텍스트(user context)의 지속을 의미함

- 10명의 사람을 일일이 방문하는것과 10명의 사람이 회사로 방문해주는것은 콘텐츠는 같지만 컨텍스트는 다름

- 일관된 사용자 컨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디자인의 초점이 될것임

- 신기술의 적합, 부적합을 따지는것보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킬수 있는 적절한 수준을 찾는것이 중요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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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컨텍스트를 지속시키되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벗어날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관련이론

비용-편익 효과(Cost-Benefit Effect)

- 사용자는 편익(Benefit)을 추구하기 때문에 비용보다 편익이 더 크거나 적어도 동일했을때 과업을 수행
- 사용자 측면의 비용(cost)은 얼마나 많이 읽어야 하는지, ㅇ러마나 많은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등의 기준을 통해 산정
- 편익이 적은 페이지(low bebefit page)는 적은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