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다이렉트 컨트롤 버튼 (Direct Control Button) ***
- 오브젝트의 일부분으로 구성된 컨트롤 버튼
- 오브젝트와 컨트롤 버튼의 위치가 떨어져 잇으면 두 요소간의 연관성이 저하됨
- 오브젝트와 컨트롤버튼의 설꼐는 위치적 연관성이 먼저 고려되어야하며 그 다음 시각적 연관성이 고려되는것이 바람직함
- 직관적 디자인 구현이 가능
- 제어하는 오브젝트가 많거나 또는 오브젝트들이 분산배치되어 있는경우 마우스 궤적(mouse track)이 불필요하게 증가해 사용성이 저하될수 있는데 이 경우 리모트 컨트롤 버튼(remote control button)이 적합
- 다이렉트 컨트롤 버튼의 제공 여부가 결정되면 오브젝트가 어떤 조건일때 컨트롤 버틍이 나타나게 할것인지 결정하야함
- 기본기능의 제어 정도라면 화면에 항상 나타나도록 설계
- 옵션기능의 제어 용도라면 마우스 이벤트에 의해 하이라이팅(highlighting)되는 것이 효과적임
벤치마킹
http://www.youtube.com/
- 동영상이 끝나면 공유, 다시보기 컨트롤 버튼와 추천 동영상이 해당 동영상 스크린 위에 나타난다
- 이런요소들이 주변영역에 나타난다면 주목도가 떨어졌을것임
http://www.videoegg.com/
- 홍보동영상의 컨트롤 버튼을 동영상 스크린 위에 제공
http://www.flickr.com/
- 태그를 사진 구성 요소에 직접 넣을 수 있음
- 태그제공이 사진 주변영역에 이루에 졌다면 구성요소와 태그간의 연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은 더 복잡해질 졌을거임
관련이론
하이라이트(highlight)
- 화면에 나타난 객체를 인식할 수 있도록 구분해 주는것
- 컴퓨터가 어떤 객체의 상태를 감지하고 있다는것을 사용자가 간단히 알수 있게함
- 시각적 하이라이트의 사례는 밝기와 반전, 색 변화, 명도변화, 밑줄, 깜빡임, 그 오의 어떤 반복적인 변화, 그리고 물체 주위에 고정되어 있거나 움직이는 테두리 등을 들 수 있음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다이렉트 컨트롤 버튼 (Direct Control Button) ***
- 오브젝트의 일부분으로 구성된 컨트롤 버튼
- 오브젝트와 컨트롤 버튼의 위치가 떨어져 잇으면 두 요소간의 연관성이 저하됨
- 오브젝트와 컨트롤버튼의 설꼐는 위치적 연관성이 먼저 고려되어야하며 그 다음 시각적 연관성이 고려되는것이 바람직함
- 직관적 디자인 구현이 가능
- 제어하는 오브젝트가 많거나 또는 오브젝트들이 분산배치되어 있는경우 마우스 궤적(mouse track)이 불필요하게 증가해 사용성이 저하될수 있는데 이 경우 리모트 컨트롤 버튼(remote control button)이 적합
- 다이렉트 컨트롤 버튼의 제공 여부가 결정되면 오브젝트가 어떤 조건일때 컨트롤 버틍이 나타나게 할것인지 결정하야함
- 기본기능의 제어 정도라면 화면에 항상 나타나도록 설계
- 옵션기능의 제어 용도라면 마우스 이벤트에 의해 하이라이팅(highlighting)되는 것이 효과적임
벤치마킹
http://www.youtube.com/
- 동영상이 끝나면 공유, 다시보기 컨트롤 버튼와 추천 동영상이 해당 동영상 스크린 위에 나타난다
- 이런요소들이 주변영역에 나타난다면 주목도가 떨어졌을것임
http://www.videoegg.com/
- 홍보동영상의 컨트롤 버튼을 동영상 스크린 위에 제공
http://www.flickr.com/
- 태그를 사진 구성 요소에 직접 넣을 수 있음
- 태그제공이 사진 주변영역에 이루에 졌다면 구성요소와 태그간의 연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은 더 복잡해질 졌을거임
관련이론
하이라이트(highlight)
- 화면에 나타난 객체를 인식할 수 있도록 구분해 주는것
- 컴퓨터가 어떤 객체의 상태를 감지하고 있다는것을 사용자가 간단히 알수 있게함
- 시각적 하이라이트의 사례는 밝기와 반전, 색 변화, 명도변화, 밑줄, 깜빡임, 그 오의 어떤 반복적인 변화, 그리고 물체 주위에 고정되어 있거나 움직이는 테두리 등을 들 수 있음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