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원스톱 등록 (One-Stop Registration) ***
- 디자인은 서비스의 전략적 방향성을 반영해야함
- 회원가입은 방문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 어떤 가치를 두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것임
- 가입할 만한 서비스라도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와 가입절차에 대한 번거로움으로 인해 가입하지않는 경우도 있음
-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정보들은 가능한 등록 항목에서 제외 시킨다면 개인정보와 가입절차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질것임 - 서비스전략 차원에서 결정할 문제
- 디자인은 전략적으로 회원가입을 위해 등록해야 할 항목이 적다는 점과 그 절차가 간편하다는 점을 수고할 필요가있음
- 원스톱 등록은 등록 절차가 간소화 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
- 그렇지 못할 경우 원스촙 등록을 위한 UI는 구현하기 어려움
- 시작, 중간, 최종 등 모든 과정이 한 화면에 표현되어야 하는데 복잡한 등록 절차를 한화면에 담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
- 사용자는 보는데로 믿는다고 한다.
- 원스톱 등록의 성공여부는 화면이 얼마나 간단명료하게 디자인되었는가에 달려있음
- 여기에 등록화면을 직접 보여주므로써 서비스 이용에 대한 시용성(trialability)을 높일 수 있다면 금상첨화
벤치마킹
http://www.mybloglog.com/
- 초기화면에 등록양식 제공
- 프로파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미 만큼 등록 항목은 적지않은 편
- 그럼에도 노출도니 양식이 적어 간편하게 인식되고 있음
- 4개의 텍스트필드는 회원가입 버튼을 대신해 제공되고 있음
http://www.goowy.com/index.aspx
- 데모 시용을 위한 가입절차가 간단하다는것을 알리기 위해 가입 절차를 적극적으로 노출
관련이론
시용성(Trialability)
- 시용성은 사용자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사용해 볼 수 있는 정도를 위미
-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용자는 그에 상응하는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며, 만약 새로운 서비스애 대한 사전 지식 이 적거나 인지도가 낮을 경우에는 위험 부담까지 감수해야 함
- 최소의 비용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일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이를 위해 데모보기를 제공하거나 가입절차를 간소화하는 전략이 필요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원스톱 등록 (One-Stop Registration) ***
- 디자인은 서비스의 전략적 방향성을 반영해야함
- 회원가입은 방문자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 어떤 가치를 두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것임
- 가입할 만한 서비스라도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와 가입절차에 대한 번거로움으로 인해 가입하지않는 경우도 있음
-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정보들은 가능한 등록 항목에서 제외 시킨다면 개인정보와 가입절차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질것임 - 서비스전략 차원에서 결정할 문제
- 디자인은 전략적으로 회원가입을 위해 등록해야 할 항목이 적다는 점과 그 절차가 간편하다는 점을 수고할 필요가있음
- 원스톱 등록은 등록 절차가 간소화 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
- 그렇지 못할 경우 원스촙 등록을 위한 UI는 구현하기 어려움
- 시작, 중간, 최종 등 모든 과정이 한 화면에 표현되어야 하는데 복잡한 등록 절차를 한화면에 담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
- 사용자는 보는데로 믿는다고 한다.
- 원스톱 등록의 성공여부는 화면이 얼마나 간단명료하게 디자인되었는가에 달려있음
- 여기에 등록화면을 직접 보여주므로써 서비스 이용에 대한 시용성(trialability)을 높일 수 있다면 금상첨화
벤치마킹
http://www.mybloglog.com/
- 초기화면에 등록양식 제공
- 프로파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미 만큼 등록 항목은 적지않은 편
- 그럼에도 노출도니 양식이 적어 간편하게 인식되고 있음
- 4개의 텍스트필드는 회원가입 버튼을 대신해 제공되고 있음
http://www.goowy.com/index.aspx
- 데모 시용을 위한 가입절차가 간단하다는것을 알리기 위해 가입 절차를 적극적으로 노출
관련이론
시용성(Trialability)
- 시용성은 사용자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사용해 볼 수 있는 정도를 위미
-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사용자는 그에 상응하는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며, 만약 새로운 서비스애 대한 사전 지식 이 적거나 인지도가 낮을 경우에는 위험 부담까지 감수해야 함
- 최소의 비용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일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이를 위해 데모보기를 제공하거나 가입절차를 간소화하는 전략이 필요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