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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웹 2.0 기획과 디자인 (2)

들어가기전에

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 또는 기술
- 커뮤니케이션기술,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을 포함
- Information design = Content + Writing Style + Layout
- 누가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고자 하며 또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얻고자 하는지 이해하여야한다.
- 단순히 정보의 주고 받음을 위한 커뮤니케이션과정으로 보기보다는 비즈니스 니즈와 사용자니즈를 설계하는 과정임
- 정보의 구조화와 체계화를 이루어 이에대한 탐색방식과 표현방법을 결정

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화면구조와 구성을 정의하는과정
-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위한과정
- 정보구조를 호ㅓ면구조에 반영하는과정
- Hierrarchy of information(정보위계)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중요한정보와 가장먼저 수행해야할 과업, 원하는 정보의 순서와 배치를 결정한다.
- 정보의 우선순위에 따라 강조(Emphasis)할 것과 전체적인균형(Balance)의 유지를 고려해 화면구조(Screen stracture)와 구성(Composition)을 설계
- 실용성을 추구하기때문에 목적에 부합되는지의 여부가 중요
- 요구사항(Requirements)을 수집, 분석하는 과정 반드시 필요

3.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웹 인터페이스는 보는행위(Viewing)와 조작 행위(Controlling)를 수반
- 시간의 개념이 적용된다.
- 좁게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발생되는 행위(Behavior)에 초점을 두며, 넓게는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상호작용 촉진에 초첨을 둔다
- Experience Design = informatiom + controls + Time + Context

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화면의 인상(IImpression), 즉 Look & Feel 을 구축하여 시각적효과를 통해 정보전달을 돕는 역활을 수행
- GUI design : 인터페이스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을 통합된 개념
- 근접성(Proximity), 정렬(Alignment), 반복(Repetition), 대비(Contrast),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등의 디자인 기법이 사용됨
- 색상(Color)과 형태(Shape)를 주로 다룸

5. 마케팅 디자인 Mraketing Design

- 문제분석(Problem Analysis), 요구사항정의(Requirement Definition), 전략적방향성수립(Strategic Direction Development), 설계(Design) 과정으로 진행
- 문제분석(Problem Analysis) : 비즈니스 전략, 현행 마케팅 전략, 고객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짐
- 요구사항정의(Requirement Definition) : 문제분석의 결과를 통해 비즈니스 및 고객 요구사항을 확인
- 전략적방향성수립(Strategic Direction Development) : 확인된 요구사항을 통해해결방안 도출하고 이를 평가 및 선정하여 마케팅 모델 개발
- 설계(Design) : 상품화 계획, 마케팅 오퍼링, 고객과의 상호작용 구조에 대한 설계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