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4.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대시보드 디자인 (Dashboard Design) ***


- 명료한 커뮤니케이션(clear communication)을 위한 강력한 정보전달 도구
- 경영정보시스템(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90년대의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등 의 IT시스템에서 이미구현되었던 방식

- 과거 기업고객에 한정된 것과 달리 현재는 비즈니스정보 소비자가 협력사, 고객,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강조되어 특별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등장한 개념이 대시보드 디자인

- 자동차의 대시보드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특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점이있음

- 신문과 책의 메타포(metaphor)를 차용하는 웹은 동적정보전달 효과가 떨어짐

- 디자인은 제공정보, 커뮤니케이션 목적, 사용상황에 따라 달라져야하는데 특별한 목적을 갖거나 명료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때 대시보드디자인을 고려해야함





벤치마킹

http://musicovery.com/

- 음악정보를 지도로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를 제어하기위해 대시보드 디자인 적용

http://hitdashboard.com/mappage.aspx

- 지역별 의료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위해 대시보드 디자인 적용





관련이론

대시보드 디자인시 자주 발생하는 요류

- 한화면에 담지 못하는 디자인
- 지나치게 정밀한 디자인
- 주요정보를 부적절하게 강조한 디자인
- 불필요하게 치장한 디자인
- 색상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한 디자인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