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인터랙션디자인-더나은사용자경험(UX)을위한

04_디자인 리서치와 브레인스토밍_디자인 리서치 기획하기

문화 인류학자인 릭 E.로빈슨은 문화인류학에서 끌어낸 다음 세가지 중요한 규칙을 디자인 리서치에 적용했다.

  1. 직접 만나라 : 주요한 활동이 벌어지는 환경을 관찰하라. 그것이 모든 리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직업 대화하라 :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미묘한 뉘앙스가 스토리 자체보다 많은 것을 디자이너에게 말해줄 수 있다.
  3. 직접 기록하라 : 인간의 기억력은 틀리기 쉽고, 리서치를 통해 보고 들은 것을 바로바로 적어두지 않으면 곧 잊혀질 것이다.


금지사항

  • 마케팅 방법론이 끼친 영향때문에 디자인 리서치에서 사용자를 조사해야 할 때는 대부분 제일먼저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는 것부터생각한다.
  • 인공적으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은 강한의견을 내는 사람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
  • 인공으로 구성된 그룹의 사람들을 반투명 거울이 있는 방 같은 인공적인 환경에 모아두고 조작된 질문을 던지는 방식은 디자인 리서치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규칙1 : 직접만나라
    1. 리서치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환경과 방법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리서치의 결과가 좋은지 어떤지를 판단할 수 없으며, 얻어진 기록중에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지도 알 도리가 없다.
    2. 마케팅 리서치에서는 아주 중요한 인구통계학적으로 각 계층이 상품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데이터 같은 것은 디자이너로서는 그리 쓸만한 데이터가 아니다.

  • 규칙2 : 직접 대화하라
    1. 타인의 비디오나 녹취물에 기대해서는 안된다.
    2. 디자이너들은 안전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그리고 요점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리서치에 입회해서 기록할 필요가 있다.

  • 규칙3 : 직업 기록하라

윤리적인 리서치


  • 대상자를 윤리적으로 대해야 한다.
  • 조사 대상자들은 자신과 자신들의 데이터가 안전하게 잘 다뤄진다는 확신이 있을 때 더 적극적으로 활동 한다.
  • 윤리적 리서치는 다음의 가이드 라인을 따른다.
    1. 대상자로부터 동의를 받는다 : 연구의 주제와 목적을 설명하고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참가에 동의하는 동의서를 작성하게 한다. 공공장소의 리서치는 제외
    2. 연구의 이익과 위험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 위험요소를 안고 있을수 있는 연구조사는 디자이너가 직접 대상자를 대면하는 상황이 위험하거나 리서치에 방해 될 수도 있다. 디자이너는 이 연구의 경과로 무엇을 개선하려고 하는지응 성멸해야 한다.
    3. 대상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 대상자의 실제 이름이나 누구인지 추측할 수 있는 세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4. 대상자들의 시간을 보상한다
    5. 대상자가 요구한다면, 그에게 얻은 데이터와 리서치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 : 열람의 요구를 존중한다.

비용과 시간


  • 장기적이고 고비용의 리서치 프로젝트는 드물게 존재한다.
  • 대부분의 디자인 리서치는 몇주에 걸쳐 몇천만원 에내의 비용으로 진행된다.
  • 리서치에는 하나이상의 장비를 복수로 갖춘다.
  • 인터뷰를 하는 역할과 리서치 진행을 담당하는 역할을 서로 맞바꿔가면서 진행할 최소한 두 명 이성의 인원으로 구성한다
  • 대부분의 리서치는 준비기간을 포하해서 한 주에서 두 달 정도의 기간이 걸린다.

무엇을 찾고 어떻게 기록하는가


  • 특정한 활동이 일어나는 환경, 그리고 활동 중에 벌어지는 사람들 간의 인터랙션을 관찰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 디자이너들이 초점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려면 목표 정의서(hunt statement)를 만들 수 있다.
  • 이 문서는 무엇을 리서치 하는지와 왜 그렇게 하는지를 명시하며,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한다.
    1. 우리는 X를 리서치함으로써 Y를 할 수 있다.
    2. 여기서 X는 활동이고, Y는 프로젝트의 목표이거나 대상 범위다.

  • 목표 정의서는 리서치에 들어가기 전에 만들고 해당 리서치 상황의 목표를 기술한다. 이 문서는 자세히 쓸수록 더 좋은 결과를 낳는다.

- 패턴과 현상


  • 현장에서 디자이너가 찾아야 하는 가자 중요한 것은 패턴이다.
  • 이는 행동패턴일 수 있고, 이야기 패턴일 수도 있고, 특정한 질문에 대한 반응 패턴일수도 있다.
  • 가장 중요한 규칙
    1. 한번 듣거나 봤다면 그것은 '현상'이다. 기록하라
    2. 두번 듣거나 봤다면 우연의 일치일지도 모르고 패턴일 수도 있다. 기록하라
    3. 세번 듣거나 봤다면 그것은 패턴이다. 기록하라
  • 꼭 기억해야 할것은 만일 리서치 중에 많은 패턴이 발견되면 의미 있는 결론을 내기 위해 충분한 조사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 대상자의 특이한 행동,무엇보다도 특이한 작동 방식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줄지도 모른다.
  • 혼자 리서치를 진행하는것은 좋지 않다.
  • 다른 사람의 존재는 더 풍부한 데이터를 얻어내는 데도 필요하다.
  • 패턴은 혼자 알아채기엔 지나치게 미미할 수도 있고 놓쳐버리기도 쉽다.

- 현장기록


  • 관철의 결과나 중요한 문장은 바로 써두는 것이 중요하다.
  • 종이에 써라
  • 현장 기록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 리서치 대상자의 이름, 날짜, 시간, 장소를 기록한다.
  • 익명성을 보장하려고 이름대신 병칭을 사용할 때도 현장 기록 노트에 정확한 데이터들은 별도로 기록해둬야 한다.
  • 편향된 시각을 드러내지않는다.
  • 편견을 최소화 한다.
  • 리서치가 진행되는 동안에 발견된 패턴이나 갑작스레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을 개별적으로 기록해둔다.

  • 기타 발견사항은 현장 기록에 같이 기록한다.
    1. 감정의 톤을 알 수 있는 대사는 그대로 기록한다. ex)"이 조작이 진짜 맘에 들어요"(만족스러워함)
    2. 주석과 자세한 내용을 곁들여서 장소를 기록해둔다.
    3. 모든 활동의 일정, 진행, 상황

  • 언제, 어디서를 분명히 밝히기 위해 사진을 찍어 두면 도움이 된다.





출처 : (에이콘 UX 프로페셔널 시리즈 1-01) 인터랙션 디자인: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