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두곳에서 정보를 얻는다.
하나는 디자인 명세서, 또 하나는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이해관계자란 클라이언트중 프로젝트에 특정한 관심이있고 그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는 어느 프로젝트든지 디자이너가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일반적으로 조직도에서 아래쪽에 배치된 사람이 윗사람들보다 중요한 정보를 던져준다
사업목표
제약조건
정보수집
하나는 디자인 명세서, 또 하나는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이해관계자란 클라이언트중 프로젝트에 특정한 관심이있고 그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는 어느 프로젝트든지 디자이너가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이다.
일반적으로 조직도에서 아래쪽에 배치된 사람이 윗사람들보다 중요한 정보를 던져준다
사업목표
-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목표는 사업목표와 사용자들의 요구, 능력, 목표 사이에서 중심을 잡는 일이다.
- 프로젝트의 사업목표를 알려면 회사가 최종적으로 무엇을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생각하지는 부터 이해해야한다.
- 인터랙션 디자인에서는 사업하는 사람들의 'ROI(투자대비수익)' 를 계산하기 쉽지않다.
- 디자인이 기업의'ROI' 목표를 달성하기 원한다면 디자이너는 먼저 성공을 계량화하기 위한 방법을 확실히 하고 나서 일을 시작해야한다.
- 디자이너는 현재 상태로 부터 앞으로 개선할 부분과 성과에 대한 지표가 되어줄 최소한의 요건들을 정리해 볼수 있다,
ex)해당 사이트는 등록까지 6분이걸립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1부터5까지 재고 5가 최고수치라고 했을때 사용자들의 현재 수치는 2입니다. 서버로그에 따르면 사용자중 절반이 두 번째 페이지에서 등록 절차를 포기합니다." 이런 명확한 데이터를 보유하고있으면 프로젝트가 끝났을때 새로 만들어낸 해결책의 새로운 데이터와 옛데이터를 비교해 볼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 여부도 측정할 수 있다.
제약조건
- 절대로 어기면 안돼는 사업적, 기술적 혹은 시간적인 제약이 전혀 없는 프로젝트란 존재하지않는다.
- 제약조건들을 모으고 문서화해야한다. 제약조건들을 통해 최종적으로 만들어질 디자인 결과물의 형태가 드러난다.
정보수집
- 정보수집기간에는 해결방안을 직접 제시해 줄수 있는 유효한 정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목표는 프로젝트의 주제영역에서 일반상식을 획득하는 것이며, 또한 직면한 특정한 문제에 대한 깊은 지식을 획득하는것이다.
- 정보수집기간은 딱 정해 놓는것이 좋다.
출처 : (에이콘 UX 프로페셔널 시리즈 1-01) 인터랙션 디자인: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