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0년 IDEO의 중역 이었던 빌 모그리지(Bill Moggridge)가 기존의 모든 개념이 집약되어있었지만 확실히 기존과는 다르고 사용하는 제품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키기위해서는 필요했던 새로운 방법론을 인터랙션 디자인이라 불렀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람과 제품이나 서비스 사이에 벌어지는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이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 기술(art), 즉 가구 제작과 같은 실용기술이다. 과학이 아니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그 자체가 가진 컨택스트적 특성에 기반을 둔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 해당 제품이 존재하는 시간과 컨텍스트상에서만 유용하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 제품/서비스의 동작, 즉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일하는가와 관련이있다.
-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람들이 제품을 '통해' 연결되도록하는 것이지 해당 제품들끼리 연결되게하는것이 아니다.
- 디자이너들이 생각하는 접근 방법
-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 사용자들은 자신의 업무와 목표를 해당 제품의 한계 내에서 달성할 수 있는지에만 신경쓴다.
- 디자이너는 최종 사용자의 대변인이다.
- 대안을 찾는다.
- 디자인은 다양한 옵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선택지를 만들어내고, 두개의 적당한 옵션중 하나를 고르는것이 아니라 세번째 옵션을 선택하는 일이다.
- 구글은 돈을 벌어 들이는 광고가 필요했지만 사용자들은 전통적인 배너광고 를 싫어했다. 디자이너들은 제3의 해답으로 문자광고라는것을 생각해내 '애드워즈(AdWords)'를 만들었다
-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 디자인 프로토 타입은 확정된것이 아니다.
- 해답 그 자체를 만들어낼 필요는 없다.
-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 혼자일하는 디자이너는 없다
- 디자이너는 제품의 목표, 팀원의 협조, 그리고 마감기한을 설정한다. 디자인은 대부분의 팀워크의 결과물이다.
-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 디자이너들은 특정시간에 사용되는 특정 프로젝트를 충족시키기 위한 해답을 만들어낼뿐이다.
- 궁극적인 해답은 해당 문제와 상황에만 맞을뿐이다.
- 아마존은 전자상거례사이트의 모범이지만 복제하여 다른곳에 응용할수는 없다. 대부분의 기능은 아마존 사이트라는 상황에 가장 잘 들어맞는다.
- 디자인은 상황을 만족시켜야만 한다.
-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 디자인은 심리학, 인간공학, 경제학, 기계공학, 건축학, 예술 들의 대단히 많은 분야에 맞닿아 있으므로 영감을 얻고 해답을 찾으려면 이런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차용한다.
- 감성을 섞는다.
- 감성적 구성요소가 결여된 디자인은 생명력이 없고 사람과 연결되지못한다.
- 감성은 디자인 결정에 사려깊게 추가되어야한다.
<그림>인터랙션 디자인과 겹치는 분야
- 대부분의 분야는 어느정도 UX 디자인 영역 안에 들어 있다.
- 이들중 어느분야라도 시각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등과 조화를 이룬 제품/서비스로 사용자와 만나게 된다.
- 정보설계는 정보의 구조화를 다룬다.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 컨탠츠의 구조와 레벨을 어떻게 쌓아야하는가에 대한 분야이다.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컨텐츠와 소통하기 위해 시각적인 언어를 만들어 낸다. ex)폰트, 컬러, 레이아웃...
- 공업디자인은 형태를 갖춘 사물이 기능적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이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게한다.
- 인간요소는 이런 사물들이 신체적, 정신적인 영역 양쪽에서 인간 신체에 잘 맞도록 한다.
- HCI분야는 인터랙션 디자인과 상당히 유사하지만 접근법은 훨씬 더 수량적이며 주요 관심사는 이름그대로 인간과 컴퓨터가 어떻게 상호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지는 않는다. ex)컴퓨터 운영체제...
- 사용자 인터페이스공학(UIE)은 인터랙션 디자인과 HCI의 부분지합으로서 디자털 기기의 컨트롤에 초점을 맞춘다. ex)디지털 카메라의 디스플레이
- 불편함을 없애주는 문제의 해결
-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더 풍부하게, 더 깊게, 더 나은 방식으로 가능하게함
출처 : (에이콘 UX 프로페셔널 시리즈 1-01) 인터랙션 디자인: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