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_ 메시지
-긍정적인 부분을 전달하려는 목적
-하나의 스토리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는다.
-더많은 메시지를 담으려면 우선순위를 정해야하는데 그러면 스토리는 불분명해지고 혼란스러워진다.
둘째_ 갈등
-"일요일 오후의 파라다이스라는 것은 멋지게 들릴지 몰라도 필름에서는 따분하기 이를 때 없는 장면이다" -닐스 말로스-
-갈등은 좋은 스토리를 이끌어 내는 동력
-스토리는 조화를 깨뜨리는 역동적 변화의 집합
-갈등은 조화로움을 복구하려는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스토리의 생명은 '예측불가능한 혼돈'과 '예측가능한 조화로움'이라는 두 극점 간의 긴장에 있다.
-갈등이 커질수록 스토리의 드라마틱한 면은 커지지만, 한계를 넘어 혼란스러움이 되면 곤란하다.
-갈등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는지 '갈등측정계(Conflict Barometer)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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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의 갈등이 상단에 위치해야 좋은 스토리의 가능성이있다
셋째_ 등장인물
-등장인물은 관계를 통해 각자의 기능과 역할을 부각시킨다.
동화모델
-성공적인 갈등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영웅과 적대 세력이 필요
-기업관점의 적대새력 : 상품에 확신하지 못하는 고객, 믿음이 부족한 직원, 이기적인 상사..
-적대세력은 주인공의 여정을 방해하는 역할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명하게해야 몰입이 가능
-청중이 스스로 주인공과 문제 모두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한다.
넷째_ 플롯
-시작, 중간, 끝 으로 이루어진다
-먼저스토리의 배경설정 > 변화가 빚어지며 갈등 발생 > 스토리 나머지 변수 발생 > 갈등고조 > 결국 해소 > 결말
출처: 스토리텔링의 기술(클라우스포그, 크리스티안 부츠, 바리스 야키보루 지음/ 황신웅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