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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5_4. 마케팅 디자인 (MARKETING DESIGN)

PART_5. 마케팅 디자인 (MARKETING DESIGN)

*** 숫자 마케팅 (Numeric Marketing) ***

- 브랜드와 숫자가 결합하거나 쉬운 전화번호를 활용하는 마케팅기법

- 숫자는 비교적 기억하기 쉽고 차별적인 메시지를 담을수 있음
- 기능성제품의 경우 숫자의 정교함과 강력함을 통해 보다 강하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킬수 있게됨

- 사람들은 숫자에대해 3가지 개념구조를 가지고 있음

. 수량개념 : 갯수 또는 양을 측정하는 개념. 사람들은 1개와 100개가 얼마나 큰차이인지 안다.
. 의미개념 : 문화적 관습과 개인적 경험치에 의해 형성되는 전화번호, 일련번호 등의 기호적 의미. 숫자1은 일등 최고를 의미
. 구조개념 : 높고 낮음에 따라 선행, 후향의 순서 개념과 상하위개념을 이해

- 이런 개념구조를 고려해 회원수, 보유테이터, 통계데이터, 상품가격 등 숫자화시킬수 있는 마케팅 요소를 도출하는 것이 숫자 마케팅의 핵심
- 숫자는 고유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 떄뭉에 서비스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용이

- 표현된 숫자가 서비스 속성에 부합된다면 숫자는 해당 정보에 대한 관여도(involvement)를 높이는데 도움을 줌
- 사용자는 해당정보를 보다 능동적이며 심층적으로 처리하게된다.





벤치마킹

http://alltunes.com/

- 서비스 가능곡수, 앨범수, 아티스트수, 곡당 가격, 앨범당 가격의 숫자화를 통해 서비스 정체성을 이해

http://istockphoto.com

- 사진과 양상의 크기별 가격을 타이포그라피를 통해 시각적으로 강조



관련이론

관여도(involvement)

-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 정도(perceived personal importance), 혹은 개인의 관련성 지각 정도(perceived personal relevance)
- 개인에 따라 관여의 정도는 대상에 따라 다르며, 한 대상에 대한 관여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 개인의 관여도는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 그러므로 관여도는 개인, 대상 및 상황을 함수 이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