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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5_2. 마케팅 디자인 (MARKETING DESIGN)

PART_5. 마케팅 디자인 (MARKETING DESIGN)

*** 서비스 모델 전달하기 (Communicating Service Model) ***

- 어떤 서비스인지 어떻게 이해시킬것인가

- 사전지식없이 경험해본적 없는 서비스를 접하면 막연함으로 인한 불안감과 개인적 편견에 의한 오해를 가질 수 있음
- 이것은 서비즈에 대한 사용자 심성모형(mental model)이 불완전 할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임
- 사용자에게 올바른 서비스 심성모형이 구축되도록 서비스의 구조모형, 기능모형, 가치모형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

-구조모형 Structure Model
. 서비스가 어떤 요소로 구성되었는지 묘사하는 모형
. 간단한 설명문, 다이어그램, 카피등을 적극 활용

-기능모형 Function Model
.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모형으로 과거에 이용했던 서비스 기능과 비교해 구축
. 온라인 둘러보기(online tour), 온라인 메뉴얼(online manual), 스크린샷(screenshot), 스크린케스트(screen cast), 직접 체험하기(online demo)등을 활용

- 가치모형 Value Model
. 서비스로부터 어떤 가치를 얻을수 있을지에 대한 모형
. 보다 정교한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므로 블로그 마케팅이나 버즈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
. 블로그는 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므로 일반적인 서비스 소개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서비스를 언급해 다른 시각으로 해당 서비스를 바라볼수 있게하는것이 효과적임





벤치마킹

http://www.bloglines.com/

- 카피와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서비스 모델을 쉽게 이해시킴 (서비스 구조모형 응용)

http://new.imified.com/

- 사이트 카테고리 안에서 블로그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가치 전달(서비스 가치모형 응용)





관련이론

심성모형(Mental Model)

- 사용자가 경험을 통해서 시스템에 대해 머릿속에 형성하게 되는 개념적 모형
- 주로 경험에 의해 만들어지기때문에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바라보는 시각은 현실 세계로보터 습득된 경험치와 비교하려함

- 초보자의 심성모형은 대체로 불완전하며 같은 사용자라 할지라도 시스템에 대한 학습 전후에는 다른 심성모형을 갖는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