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3.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단순한 네비게이션 (Simple Navigation) ***


- 웹 2.0의 개념과 기능들은 어렵고 복잡해 단순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전략이 필요

- 선행과제는 불필요한 정보를 줄여 정보량의 최적화를 시킴
-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시켜 카테고리간의 베타성을 강화 시킴
- 네비게이션 영역은 일종의 의미 영역이기에 단순한 네비게이션은 본문에 집중할 수 있는 디자인 구현을 도움

- 구조적으로 단순하게 설계된 네비게이션이라도 표현에 따라 단순하게 보이지 않을수 도 있음

- 네비게이션의 그래픽처리는 중요도를 고려해야함에도 부지불식간에 가장 중요한 화면요소로 인식되었음

- ''네비게이션=가장중요한 화면요소'라는 인식때문에 시각정 비중(visual weight)은 필요이상으로 높음

- 그래픽디자인 단계에서 네비게이션이 단순하게 설계된 이유를 고만할 팔요가 있음
- 기능이 단순한것인지, 본문을 강조하고싶은 것인지, 네비게이션의 기능적 가치가 높지 않은것인지, 화면의 단순함을 추구하고자하는것인지 등을 분석





벤치마킹

http://ioutliner.com/

- 네비게이션을 단순히 디자인 함으로써 시각적 관심이 본문에 집중됨
- 네비게이션바가 작더라도 시각적 우선순위가 높은곳에 배치하면 판독성(legibility)이 높아져 쉽게 찾을수 있음





관련이론

의미영역(semantic area)

- 의미영역은 의미적 요소로 구성되었거나 그 자체가 특정 의미를 갖는 영역을 말함
- 모근 요소가 의미없이 존재하지않지만 수준의 차이는 갖는다
- 네비게이션은 정보를 개념적이며 추상적인 메뉴 레이블로 표현해야하며, 정보의 방향 위치, 위계, 구조를 시각적으로 알려야함
- 네비게이션은 갠며덩어리, 상징덩어리로 보기때문에 사용자는 베니게이션 영역에 상대적으로 오래 머물게 됨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