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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4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투명한 컨트롤 패널 (Transparent Control Panel) ***


- 투명도(opacity, transparence)를 이용한 디자인

- 투명도를 이용하는 목적은 2차원 공간을 마치 3차원 공간처럼 사용하게 하거나 보이게하는것
- 화면의 복층구조, 포토샵의 레이어와 같은 개념

- 인터랙티브 티비에서는 영상테이터 위에 다른 테이터를 겹쳐 놓기 위해 투명도를 많이 이용
- 투명재질은 그라데이션효과처럼 시각적인 답답함을 다소나마 해소해줌

- 단점은 전경과 배경의 대비가 명료하지않다는점
- 대비가 명료하지않으면 판독성이 떨어짐

- 컨트롤 패널은 배경역할을 하기때문에 투명도가 전체적으로 적용되면 패널상에 배치된 요소의 선명도가 떨어짐
- 컨트롤패널과 컨트롤 요소의 투명도는 다르게 적용하거나 요소에는 적용하지않는다





벤치마킹

http://atlas.freshlogicstudios.com/

- 웹기반의 지도 서비스
- 지도중심의 디자인 채택
- 기존의 지도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프레임을 두지않고 지도 위에 곧바로 기능 요소들을 얹는 방식을 채택





관련이론

투명시

- 투명한 물체를 통과해 다른 물체를 보는것
- 투명한 물체가 완전히 투명하지않아도 투명함을 느낄수 있는데 이 현상은 감각기관에 의해 입수된 정보가 개인의 고유한 경험, 지식과 결합하면서 주관적으로 처리되기때문
- 사람의 시지각이 본능적으로 가장 좋은 형태를 지각하려고 하기때문에 복잡하게 지각하지 않고 간결한 형태로 지각하려는 특성에 의해 투명시 현상이 나타남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