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4.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 단순한 레이아웃 (Simple Layout) ***
- 레이아웃이 복잡하면 화면을 이해하는 속도는 느릴수 밖에 없다
- 일반적으로 화면전체를 먼저 인식한 후 세부 영역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짐
- 복잡성(Complexity)은 디자이너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
- 내용과 디자인요소를 담는 틀이 단순해질수 있도록함
- 틀(Grid), 기준은 컬럼(Column)
- 화면분할은 3단 그리드 이하가 바람직
- 3단 그리드가 임계점(critical point)
- 레이아웃은 디자인 컨셉트를 반영
- 단순함이라는 그랜드 컨셉트가 있어야 단순한레이아웃이라는 서브켄셉트가 나옴
- 반드시 단순해야하는것은 아님
- 오래도록 보게 유도해야하는 컨텐츠, 다양한정보를 많이 담아야하는 컨텐츠는 얼마든지 복잡할 수 있음
- 주요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강조할수 있고 쉽고 빠른 화면읽기(screen scanning)가 요구되는 블로그, 검색사이트, 전자상거례사이트는 단순한 레이아웃 적용이 바람직
벤치마킹
http://www.zopa.com
- 헤더, 본문, 푸터가 명확하게 분리된 레이아웃 채택
- 본문을 2단으로 분할
- 좌측컬럼의 크기와 색상을 강조하여 시선이 좌측 컬럼으로 집중되는 효과
http://box.net/
- 2단 그리드이지만 미니멀한 크기를 적용하고 통일성(unity)을 강조함으로써 조형적으로는 1단으로 보임
관련이론
게슈탈트(Gestalt)
- 형태, 형상, 전체라는 의미의 독일어로 시각심리학에서는 형태주의라 부름
-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The whole is more then the sum of it's parts)라는 전제에서 출발
- 부분만으로는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조직된 덩어리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존재한다.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보는 방법은 '전체'에 의해 결정된다 볼수 있음. 이때문에 부분이 먼저 인식되면 전체를 파악하기 어렵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단순한 레이아웃 (Simple Layout) ***
- 레이아웃이 복잡하면 화면을 이해하는 속도는 느릴수 밖에 없다
- 일반적으로 화면전체를 먼저 인식한 후 세부 영역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짐
- 복잡성(Complexity)은 디자이너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
- 내용과 디자인요소를 담는 틀이 단순해질수 있도록함
- 틀(Grid), 기준은 컬럼(Column)
- 화면분할은 3단 그리드 이하가 바람직
- 3단 그리드가 임계점(critical point)
- 레이아웃은 디자인 컨셉트를 반영
- 단순함이라는 그랜드 컨셉트가 있어야 단순한레이아웃이라는 서브켄셉트가 나옴
- 반드시 단순해야하는것은 아님
- 오래도록 보게 유도해야하는 컨텐츠, 다양한정보를 많이 담아야하는 컨텐츠는 얼마든지 복잡할 수 있음
- 주요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강조할수 있고 쉽고 빠른 화면읽기(screen scanning)가 요구되는 블로그, 검색사이트, 전자상거례사이트는 단순한 레이아웃 적용이 바람직
벤치마킹
http://www.zopa.com
- 헤더, 본문, 푸터가 명확하게 분리된 레이아웃 채택
- 본문을 2단으로 분할
- 좌측컬럼의 크기와 색상을 강조하여 시선이 좌측 컬럼으로 집중되는 효과
http://box.net/
- 2단 그리드이지만 미니멀한 크기를 적용하고 통일성(unity)을 강조함으로써 조형적으로는 1단으로 보임
관련이론
게슈탈트(Gestalt)
- 형태, 형상, 전체라는 의미의 독일어로 시각심리학에서는 형태주의라 부름
-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The whole is more then the sum of it's parts)라는 전제에서 출발
- 부분만으로는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조직된 덩어리로 지각하려는 경향이 존재한다.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보는 방법은 '전체'에 의해 결정된다 볼수 있음. 이때문에 부분이 먼저 인식되면 전체를 파악하기 어렵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