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3. 인터렉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피시아이메뉴 (Fisheye Menus) ***
- 마우스 커서로 포인팅한 메뉴가 커지도록 설꼐된 메뉴로 시지각이갖는 조명 은유의 특성을 활용한 기법
- 돋보기효과 zoom-in effect
- 주어진 공간에 보다 많은 메뉴를 담기위해 넘치는 부분을 스크롤 처리하던가 아니면 메뉴를 작게 만들어 더 많이 담을 수 밖에 없다. 피시아이 메뉴는 후자의 상황
- 예시 http://hcil.cs.umd.edu/trs/2000-12/2000-12.html
- 스크롤이 생기지않고 보다 많은 메뉴를 제공하고자 착안된 기법
- 사용자로하여금 조작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몰입하도록만드는 효과가있음
- 마우스로만 조작해야하는 제약이 따름
- 인터랙티브 TV처럼 원거리에서 메뉴를 조작해야하는 경우에 적합하지만 중요하거나 이용 빈도수가 높은 메뉴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않음
벤치마킹
http://www.crispyshop.com
- 피시아이메뉴를 사용해 상품탐색의 효율성을 향상
- 피시아이메뉴를 미리보기 팝업과 결합시켜 재미와 효율성을 함께 경험할 수 있게 함
http://www.mpire.com/
- 플래시기반의 피시아이메뉴 사용
- 상품 리스트에 마우스를 대면 쎔네일 이미지 확대되며 해당 정보에 대한 부가링크가 나타남
관련이론
조명은유(Spotlight Metaphor)
- 주의의 초점이 시야의 여러부분으로 이동함
- 조명이 더 많은 시야를 포함할 수록 시야의 어느부분이든 그 처리가 약화되며 조명을 좁힐수록 그부분의 시야를 최대한 처리할 수 있지만 다른 시야의 물체를 처리하려면 조명을 이동시킬 필요가있고 이렇게 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피시아이메뉴 (Fisheye Menus) ***
- 마우스 커서로 포인팅한 메뉴가 커지도록 설꼐된 메뉴로 시지각이갖는 조명 은유의 특성을 활용한 기법
- 돋보기효과 zoom-in effect
- 주어진 공간에 보다 많은 메뉴를 담기위해 넘치는 부분을 스크롤 처리하던가 아니면 메뉴를 작게 만들어 더 많이 담을 수 밖에 없다. 피시아이 메뉴는 후자의 상황
- 예시 http://hcil.cs.umd.edu/trs/2000-12/2000-12.html
- 스크롤이 생기지않고 보다 많은 메뉴를 제공하고자 착안된 기법
- 사용자로하여금 조작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몰입하도록만드는 효과가있음
- 마우스로만 조작해야하는 제약이 따름
- 인터랙티브 TV처럼 원거리에서 메뉴를 조작해야하는 경우에 적합하지만 중요하거나 이용 빈도수가 높은 메뉴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않음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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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시아이메뉴를 사용해 상품탐색의 효율성을 향상
- 피시아이메뉴를 미리보기 팝업과 결합시켜 재미와 효율성을 함께 경험할 수 있게 함
http://www.mpire.com/
- 플래시기반의 피시아이메뉴 사용
- 상품 리스트에 마우스를 대면 쎔네일 이미지 확대되며 해당 정보에 대한 부가링크가 나타남
관련이론
조명은유(Spotlight Metaphor)
- 주의의 초점이 시야의 여러부분으로 이동함
- 조명이 더 많은 시야를 포함할 수록 시야의 어느부분이든 그 처리가 약화되며 조명을 좁힐수록 그부분의 시야를 최대한 처리할 수 있지만 다른 시야의 물체를 처리하려면 조명을 이동시킬 필요가있고 이렇게 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