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3. 인터렉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 제약기법 (Constraints) ***
- 웹은 어플리케이션처럼 기능이 강조 되고있음
- 급격한 정보의 증가는 보다많은 기능을 필요로하고있음
- 웹이 대중화된 원인은 어플리케이션보다 쉽다는 점
- 복잡한것을 더욱 단순하게 불편한것을 편리하게 어려운것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기위해 가장 먼저 적용해야 하는 디자인 원칙이 제약기법이다.
- Ajax 기반의 사이트는 한페이지내에서 여러 과업을 수행하기때문에 이질적인것들을 소화해야하므로 복잡하다는 단점이있음
- 이경우 이미 수행했거나 불필요한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가 조작하지않도록 색상을 흐리게 하거나 표시를 제공하는 등의 시각적 효과에 의한 제약기법(constraints by visual effect)을 적용할 필요가있음
- 제약기법은 불필요한 메시지를 인지적, 물리적으로 제한해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벤치마킹
http://www.dealspl.us/
- 해당상품의 거래평을 평가하기위해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조건을 설정하고 평가(vote) 버튼을 클릭하면 '+' 기호와 녹색의 버튼이 체크표시와 무채색으로 바귀면서 색상에 의한 제약이 적용
- 하당상품은 더이상 클릭되지않으므로 물리적 제약(physical constraints)도 적용
http://www.pageflakes.com/
- 대화상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모창 영역을 시각적으로 어둡게 처리하고 마우스 조작에도 작동되지않도록 물리적 제약 기법이 적용
관련이론
제약(제한) 기법
- 시스템에서 수행될수 있는 행위를 제한하는 기법
- 특정상태에서 작동할 필요가 없거나 작동하지않는 기능에 대한 옵션을 제한하는것
- 조작해야 할 행위의 범위를 줄임으로써 사용성과 효율성을 향상
- 도널드 노먼은 제약기법을 물리적(physical), 의미적(sementic), 문화적(cultural), 논리적(logical)으로 구분
- 물리적 제약을 제외한 나머지는 심리적 제약에 해당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제약기법 (Constraints) ***
- 웹은 어플리케이션처럼 기능이 강조 되고있음
- 급격한 정보의 증가는 보다많은 기능을 필요로하고있음
- 웹이 대중화된 원인은 어플리케이션보다 쉽다는 점
- 복잡한것을 더욱 단순하게 불편한것을 편리하게 어려운것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기위해 가장 먼저 적용해야 하는 디자인 원칙이 제약기법이다.
- Ajax 기반의 사이트는 한페이지내에서 여러 과업을 수행하기때문에 이질적인것들을 소화해야하므로 복잡하다는 단점이있음
- 이경우 이미 수행했거나 불필요한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가 조작하지않도록 색상을 흐리게 하거나 표시를 제공하는 등의 시각적 효과에 의한 제약기법(constraints by visual effect)을 적용할 필요가있음
- 제약기법은 불필요한 메시지를 인지적, 물리적으로 제한해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벤치마킹
http://www.dealspl.us/
- 해당상품의 거래평을 평가하기위해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조건을 설정하고 평가(vote) 버튼을 클릭하면 '+' 기호와 녹색의 버튼이 체크표시와 무채색으로 바귀면서 색상에 의한 제약이 적용
- 하당상품은 더이상 클릭되지않으므로 물리적 제약(physical constraints)도 적용
http://www.pageflakes.com/
- 대화상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모창 영역을 시각적으로 어둡게 처리하고 마우스 조작에도 작동되지않도록 물리적 제약 기법이 적용
관련이론
제약(제한) 기법
- 시스템에서 수행될수 있는 행위를 제한하는 기법
- 특정상태에서 작동할 필요가 없거나 작동하지않는 기능에 대한 옵션을 제한하는것
- 조작해야 할 행위의 범위를 줄임으로써 사용성과 효율성을 향상
- 도널드 노먼은 제약기법을 물리적(physical), 의미적(sementic), 문화적(cultural), 논리적(logical)으로 구분
- 물리적 제약을 제외한 나머지는 심리적 제약에 해당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