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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2_5.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PART_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제약이론 (TOC. Theory of Constraints) ***


- 더 골(The Goal)의 저자인 골드랫(Eliyahu Goldratt)에 의해 개발된 경영혁신이론
- 시스템의 목적 달성을 방해하는 제약조건들을 찾아내어 개선하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흐름이 원활해져 수익의 최대화를 달성할 있다는 이론

- 설계방법론에 적용될수 있음
- 목적달성에 방해되는 제약조건, 결함(defect)을 제거한다면 사용상의 흐름은 크게 향상될수 있음
- 검색포털 초기화면의 많은 마케팅적 요소들은 부지불식간에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고있음
- FX베너(레이어 방식의 광고)를 보여주는 서비스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 FX베너를 최초로 선보인 검색포털은 현재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렸음

- 비즈니스의 성공은 고객가치 창출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의해 달성할수 있으므로 고객가치와 부합되지않은 요소들은 제약조건으로 간주하고 과감히 제거할 수 있어야 서비스 혁신을 도모할수 있다

- 고객서비스에 대한 철학이 부재한 기업은 광고 가이드라인은 잘대 손보려하지않고 기술적이슈는 기술적으로 해결하려하지않고 어물쩡 디자인이슈로 해결하려드는데 이런 생각과 태도가 개선되야할 제약조건이다





벤치마킹

http://www.google.com

- 구글의 검색창은 구글의 방문자라면 안볼수가 없다 (You can't miss the search box!)
- 사용자의 주의와 관심을 검색창에 집중시키는 효과가있음
- 극단적인 단순함은 사용자의 뇌리에 '검색은 구글'이라는 인식을 각인시켰고 사용자와 비즈니스 목적이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살천적으로 보여주고 있음

http://www.eigology.com/dogear/

- 초기화면에서 사용자가 할수 있는일은 간단한 설명을 읽는것와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는것뿐임
- 서비스를 더 알고자 한다면 임시로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후 데모버전을 사용해보면됨
- 참여가능성을 좀더 높이려면 임시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강조하거나 아예 기본으로 입력된 상태로 제공하는것이 좋음





관련이론

구글과 야후 서비스 모텔의 차이점

- 서비스 이용측면에서 비교해보면 구글은 검색엔진 사이트이며, 야후는 미디어 포털 사이트이다.
- 구글은 사용자가 우너하는 곳으로 보내주기 위한 곳이며(distribution site), 야후는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머무르는 곳(destination site)이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