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_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포터블 인터페이스 (Portable Interface) ***
- 마우스의 드래그 앤드 드롭(Drag-and-Drop)기능을 이용해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해 다른 위치에 옮겨 놓는것
- 과업 수행공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하여 불필요한 인지적 정보 처리를 줄이기위해 옮기고자 하는 소스(source)와 목적지(destination)가 시각적으로 동일공간에 존재해야 하며, 드래그앤드롭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 복사 및 붙여넣기보다 조작이 쉽고 단계도 줄일수 있음
- 오브젝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옮기는 행위(Drag-and-Drop)는 사용자에게 신체적 어려움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가중 시킬수 있음(오브젝트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오류가 크게 증가)
-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지만 지보드를 지원하지 못하는 단점이있음 (PC의 기본 입력장치는 키보드)
- 어플리케이션은 드래그 앤 드롭을 부가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반해, 웹에서는 주요기능으로 제공
- 마우스사용이 어려운 사용자에게는 콘텐츠로의 접근을 가로막고 있음
- 키보드를 옵션의 대안으로 제공을 고려해야함
벤치마킹
http://www.hitask.com
- 웹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 입력한 내용을 오브젝트화하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조작할 수 있음
http://www.jotform.com
- 각종 컨트롤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온라인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 제공
관련이론
직접 조작의 장단점(advantage and disadvantage of direct manipulation)
1. 장점
. 과업개념(task concepts)을 시각적으로 설명할수 있다
. 학습하기 쉽다
. 사용자 요류를 줄일수 있다.
. 탐색을 촉진 시킨다.
. 주관적 만족도(비용대비효과)가 높다
. 화상기억(recall memory)이 아닌 재인 기억(recognition memory)을 사용한다.
2. 단점
. 프로그래밍이 어렵다
. 작은화면에는 적합하지 않다
. 시각적 표현방식을 항상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 아이콘과 같은 시각적 메타포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착각을 일으킬수 있다
. 숙련자(expert users)가 선호하지않는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
*** 포터블 인터페이스 (Portable Interface) ***
- 마우스의 드래그 앤드 드롭(Drag-and-Drop)기능을 이용해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해 다른 위치에 옮겨 놓는것
- 과업 수행공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하여 불필요한 인지적 정보 처리를 줄이기위해 옮기고자 하는 소스(source)와 목적지(destination)가 시각적으로 동일공간에 존재해야 하며, 드래그앤드롭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 복사 및 붙여넣기보다 조작이 쉽고 단계도 줄일수 있음
- 오브젝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옮기는 행위(Drag-and-Drop)는 사용자에게 신체적 어려움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가중 시킬수 있음(오브젝트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오류가 크게 증가)
-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지만 지보드를 지원하지 못하는 단점이있음 (PC의 기본 입력장치는 키보드)
- 어플리케이션은 드래그 앤 드롭을 부가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반해, 웹에서는 주요기능으로 제공
- 마우스사용이 어려운 사용자에게는 콘텐츠로의 접근을 가로막고 있음
- 키보드를 옵션의 대안으로 제공을 고려해야함
벤치마킹
http://www.hitask.com
- 웹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 입력한 내용을 오브젝트화하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조작할 수 있음
http://www.jotform.com
- 각종 컨트롤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온라인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 제공
관련이론
직접 조작의 장단점(advantage and disadvantage of direct manipulation)
1. 장점
. 과업개념(task concepts)을 시각적으로 설명할수 있다
. 학습하기 쉽다
. 사용자 요류를 줄일수 있다.
. 탐색을 촉진 시킨다.
. 주관적 만족도(비용대비효과)가 높다
. 화상기억(recall memory)이 아닌 재인 기억(recognition memory)을 사용한다.
2. 단점
. 프로그래밍이 어렵다
. 작은화면에는 적합하지 않다
. 시각적 표현방식을 항상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 아이콘과 같은 시각적 메타포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착각을 일으킬수 있다
. 숙련자(expert users)가 선호하지않는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