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게 염두해야할 점
- 사용자에게 좋은 첫인상을 제공한다.
-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알려준다.
- 사용자가 쉽게 적응하도록 친숙하게 디자인한다.
- 처음 방문한 사용자를 고객이 되도록 유도한다.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웹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다.
레이아웃은 만든느 것이 아니라 찾는 것이다.
컨텐츠의 중요도에 따라 논리적으로 구성하다 보면 레이아웃은 자연스럽게 그 모습을 드러낸다.
사용자 시선 유도
구텐베르크의 법칙
구텐베르크의 디자인 패턴 '대각성 균형(diagonal balance)'
중력때문에 물건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진다.
웹페이지를 볼 때는 시선이 좌측상단에서 우측하단으로 떨어진다.
책을 볼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기 때문이다.
좌측상단은 사용자의 시선이 시작되는 주시지역(POA, primary optical area), 우측하단은 시선이 끝나는 종점지역(TA, terminal anchor)이다.
우측상단과 좌측하단은 시선이 집중되니 않는 영역(fallow point)이다.
효과적인 레이아웃은 시선의 흐름을 고려해 대각선으로 균형을 이뤄야 한다.
'대각선 균형' 패턴은 매우 간단하다. 디자인 요소를 대각선으로 배치하기만 하면 되지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보이지 않는 선을 따라 시선이 좌측상단에서 우측하단으로 움직이게 된다.
출처:31가지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로 배우는 실전 UX 디자인, 로버트후크만 주니어 지음, 고태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