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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1_13.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PART_1. 인포메이션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 블로그 타입의 초기화면 (Webblog-type Homepage) ***


- 정보중심의 서비스(contents driven service)일 경우 적용고려

- 초기화면부터 주제를 강조(push)
- 화면의 주제가 방문자의 니즈에 부합될경우 핵심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로 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 주제 전달을 위해 제목(headline), 요약(overview), 부제목(sub headline), 내용(contents), 관련그림으로 구성된 메시지구조를 가짐
- 제목이 방문자의 주의와 관심을 얻지못하면 이후 순서는 기약하기어려움

- 제목이 방문자의 관심을 끌려면 충분히 커야하며 니즈에 부합되어야한다.
- 관련그림을 같이 배치하는것이 효율적

- 블로그 타입의 초기화면은 전문적인 정보를 집중적, 심층적으로 제공해야하거나 최신성을 강조 해야하는 서비스 모델에 적합

- 초기화면이 핵심메시지 위주의 구성이란 점에서 바람직한 시도라고 볼수 있지만 시각적 부조화가 발생할 요지가있음
- 일반 웹사이트와 다르므로 나타나는 시각적 부조화는 초기화면임을 인지 할수 있는 정보단서를 제공해 보완한다.





벤치마킹

http://www.smashingmagazine.com

- 많은양의 정보를 초기페이지에서 제공
- 주제의 제목은 충분히 크지만 요약글과 관련 그림의 처리가 미흡

http://www.hyperlinkomatic.com

- 선택된 메뉴에 대한 활성화 표시(highlighting)를 시각적으로 강조해 현재화면이 초기화면임을 쉽게 인식





관련이론

시각적 부조화(Visual Dissonance)

- 기대하고 있는 디자인과 실제본 디자인이 일치하지않게 되면 사용자는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된다.
-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미리 파악해야 하며, 이를 위해 리서치와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것이 좋다.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