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웹 2.0 기획과 디자인

PART_2_16.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PART_2.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 보기 옵션 (View Point) ***


- 이미지를 필수로 포함하고 있는 정보를 배열하는 방식은 크게 리스트와 그리드방식이있음
- 사용자가 두가지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것을 보기옵션이라 부름

- 쇼핑몰에서는 보편화
- 리스트방식과 그리드방식의 레이아웃은 처리되는 정보의 양과 패턴이 다름

- 리스트보기에 의한 클릭 통계

. 상단에 위치한 정보들은 클릭율이 높고 중간과 하단 부분은 급격히 낮아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스트로 보기(list view)에 대한 클릭 통계

(그림1. 리스트로 보기(list view)에 대한 클릭 통계)



- 그리드로 보기에 의한 클릭 통계

. 리스트로 보기보다 중간과 하단의 클릭률이 상대적으로 높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드 뷰(grid view)에 대한 클릭 통계

(그림2. 그리드 뷰(grid view)에 대한 클릭 통계)


- 이 조사 결과는 1,000명 이상, 대상 홈페이지는 10개의 페이지당 10개의 리스트로 구성 된 것이었음

- 리스트로 보기는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지만 많은 면적을 차지
- 그리드로 보기는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를 황적으로 배열함으로써 리스트보기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보여줌

- 첫번째 리스트페이지를 열람한 후 두번째 리스트 페이지로 이동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음
-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한페이지 안에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그리드 방식이 선호 됨

- 정보를 정사각형에 담게 되면 논동자를 움직이지않고 해당정보를 처리할 수 있음
- 그리드 보기는 읽기 방향이 좌우로 이동하기 때문에 리스트로 보기에 비해 시선 이동의 리듬을 적절히 유지할 수 있음





관련이론

Out of Sight, Out of Mind

- 보이지않는 부분은 보이는 부분보다 기억되기 어렵다
- 현재 노출된 정보는 잘 기억되지만 스크롤링이나 페이징에 의해 감취진 부분은 상대적으로 기억되기 어려움










출처: 웹2.0기획과 디자인(노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