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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인터랙션디자인-더나은사용자경험(UX)을위한

05_인터랙션 디자인의 도구_유스케이스

프로그래머는 유스케이스를 오랫동안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사용해왔다.


유스케이스는 제품/서비스의 기능을 간략하게 늘어놓은것이다.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여 해당 기능의 쓰임새와 이유를 설명한다.


유스케이스는 그 기능을 쓰는 주체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이를 통해 점재적인 작업자들의 특성이 정의된다.

유스케이스는 딱히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를 정리하는 데만 한정될 필요는 없으며 다음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


제목

이 개별 제목은 문서와 회의에서 자주 쓰이게 되므로 설명적인 제목을 붙여야 한다.
ex)이메일 프로젝트에는 '이메일 전송'이라는 유스케이스가 포함되어있다.

작업자

누가 이 기능을 수향하는가?
ex)이메일 전송의 예를 들면 작업자는 사용자와 시스템이다.

목적

이 유스케이스로 무슨 작업이 수향되어야하고, 왜 필요한가?
ex)이메일 전송 기능의 목적은 '작업자가 메시지를 타인에게 자동으로 전송하고 싶어한다'일것이다.

기본상태

어떤일이 벌어지면 유스케이스가 시작되는가?
ex)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실행 시키는 것이 기본 상태일것이다.

최종상태

유스케이스가 끝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ex)이메일의 최종 상태는 '이메일이 전송된다'이다.

주요단계

개별 기능들의 분절된 단계를 나열한다.
ex)이메일의 경우
  1. 작업자가 새 메일 창을 연다.
  2. 작업자가 수신자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주소록에서 수신자를 선택한다.
  3. 작업자가 제목을 작성한다.
  4. 작업자가 메시지를 작성한다.
  5. 작업자가 특정한 방법으로 메일을 전송한다.(보내기 버튼 클릭)
  6. 시스템이 수신인 주소를 체크한다.
  7. 시스템이 메일 창을 닫는다.
  8. 시스템이 메일을 전송한다.
  9. 시스템이 메일의 사본을 '보낸 편지함' 폴더에 저장한다.


대안

같거나 유사한 기능을 고려해야 할 다른 유스케이스를 말한다.
이메일 전송에서 '회신'이나 '전달' 기능이 대안 유스케이스다.

관련된 유스케이스

대부분 하나의 기능은 다른 기능과 연결된다.
메일 전송에 대한 예에서도 몇가지 다른 유스케이스가 그 안에 포함될 수 있다. ex)새 메일 창 열기, 주소록에서 주소 선택하기, 수신인 주소 체크하기 등은 별도의 유스케이스이다.





유스케이스는 상당히 빨리 만들수 있고 복잡한 시스템도 몇십 개의 목록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작업을 나누고 시스템이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방법이다.

 

 


출처 : (에이콘 UX 프로페셔널 시리즈 1-01) 인터랙션 디자인: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