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스토리텔링의기술

03_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역할

webdress 2009. 2. 19. 23:36
브랜딩 콘셉트로서의 스토리텔링

- 기업의 전체 브랜드에 녹아든 스토리를 '핵심스토리(core story)'라 한다.

- 나이키는 개별상품에 대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강조하기 보다는 하나의 기업 브랜드로 존재
- P&G는 개별 상품들의 브랜드를 따로 관리

스토리텔링 피라미드


- 여러 메체를 통한 기업정보의 습득을 통해 시장의 윤리적인 행동기준은 높아짐
- 소비자는 단순 욕구나 필요성을 넘어 브랜드 자체를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임
- 앞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에 영행을 미칠 브랜드를 만들어야함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토리텔링

- 어떤 논쟁이 벌어졌을때 상황에 맞는 간단한 일화로 쉽게 목적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에 관한 전체론적 접근

- 스토리텔링은 브랜딩 콘셉트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하는 두가지 방식이 명확하게 구별되지않는다.
- 서로 보완한다.

- 나이키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방향은 '승리를 향한 의지'라는 핵심 스토리에 집중 시켰기 때문이다.








출처: 스토리텔링의 기술(클라우스포그, 크리스티안 부츠, 바리스 야키보루 지음/ 황신웅 옮김)